로그인   
관리자
  공지사항
  취업칼럼/취업정보 
 
작성일 : 17-10-13 11:33
#16 질리게하는 8가지 자기소개서 소재와 내용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37  
질리게 만드는 8가지 소재
 
재미 교육학자이며 미 대학 교수인 L씨는 우리나라의 모든 시험문제가 다음 중 틀린 것은아니면 다음 중 맞는 것은으로 시작하는 것에 질색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개개인은 구별되어 보이지만 모아 놓고 보면 너무 획일적이고 똑같아 놀랍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취업 과정에서도 다르지 않다. 그동안 자기소개서를 컨설팅하고 또 실제 채용현장에서 평가하면서 그 많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내용이 너무 유사하여 놀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첫 줄만 보고도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을 정도이다.
 
 
물론 획일적인 학업 시스템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게 쉽지는 않다. 그러나 수천 건의 자기소개서가 
짧은 봉사활동 ,
 동아리 경험, 아르바이트 체험, 인턴, 해외연수, 프로젝트나 공모전, 친구관계, 부모(사업실패, 가난)가 주된 소재라면 변별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그마저도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활동이라기보다 한두 달에 한 번이나  하루짜리 활동이다. 사실상 내면적 변화나 인성적 성숙에 영향을 줄 수 없는 것들이다. 차별점이나 변별력은 고사하고 평가 의미가 없는 것들이다.
 
수만 명의 자기소개서가 똑같이 8개 소재에 기반을 둔다면 변별력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매우 특별한 경험을 개발하라는 말은 아니다. 일반적인 것이라도 오랜 기간 지속성을 갖고 했다면 차별적인 경험이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도 한두 달 하는 것과 5, 7년 일관성 있게 했다면 특별하고 차별적이라 볼 수 있다.
 
자신에겐 특별한 경험이지만 모아놓고 보면 특별하지 않을수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전에 이런점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저작권은 협회 김운형에 있습니다.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www.kjobca.co.kr 02)784-8533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36-4 (오륜빌딩)   TEL : 02)784-8533
김운형 /사업자번호107-91-40316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남부제 2010-19
kjobca@hanmail.net   COPYRIGHT(C) 2013. korea job consultant association